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구분
- 덱 / 큐
- 구현
- 시뮬레이션
- 자료구조
문제
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3190
풀이
일단 신경써야 할 부분은
- 뱀의 이동
- 방향 전환
일단 뱀이 이동할 판을 2차원 배열로 구성한다.
- 사과 (2)
- 벽 (1)
- 자신의 몸(1)
- 나머지부분(0)
과 같이 구성하는데, 벽과 자신의 몸은 닿으면 죽는 것이 동일하므로, 같은 변수로 넣어준다.
뱀의 이동
덱을 이용하여, 머리의 이동은 다음칸을 push_front, 꼬리의 이동은 꼬리칸을 pop_back으로 구현한다.
(2차원 배열 좌표이므로 int,int pair를 저장해야한다.)
머리의 이동시
시간++
- 사과 존재
- 꼬리를 pop하지 x
- 맵에 있던 사과 제거
- 사과 존재 x
- 꼬리 pop
*주의할 점은 이동시 방향전환이 일어나는지 입력받은 (초, 방향전환하는곳) 을 저장해두고 확인해야한다.
큐에 저장해두고, 꺼내보면서 지난 시간과 동일하면 방향을 전환해준다.
방향전환
현재 머리 방향 / 입력으로 들어온 값 | L | D |
TOP↑ | ← | → |
DOWN↓ | → | ← |
LEFT← | ↓ | ↑ |
RIGHT→ | ↑ | ↓ |
방향 전환은 몇초, 어느방향으로 방향전환이 일어나는지 큐에 저장된 값을 보고
해당 초 마다 실행해주면되는데,
현재 머리방향과, 입력으로 들어온 머리 방향에 따라 방향이 다음과 같이 달라진다.
코드
//
// 뱀
//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deque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pair<int, int> ii;
typedef pair<int, char> ic;
const int SIZE = 100;
const int TOP = 0;
const int BOT = 1;
const int LEFT = 2;
const int RIGHT = 3;
int board[SIZE + 2][SIZE + 2] = {0};
deque<ii> snake;
queue<ic> direction;
void initBoard(int n) {
for (int i = 0; i < n + 2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 + 2; j++) {
if (i == 0 || i == n + 1 || j == 0 || j == n + 1)
board[i][j] = 1;
}
}
}
//지금 향하는 방향과, 틀 방향을 입력하면, 앞으로 향할 방향을 리턴하는 함수
int changeDir(int now, char dir) {
switch (now) {
case TOP:
if (dir == 'L') return LEFT;
else if (dir == 'D') return RIGHT;
break;
case BOT:
if (dir == 'L') return RIGHT;
else if (dir == 'D') return LEFT;
break;
case LEFT:
if (dir == 'L') return BOT;
else if (dir == 'D') return TOP;
break;
case RIGHT:
if (dir == 'L') return TOP;
else if (dir == 'D') return BOT;
break;
default:
break;
}
}
void move(int x, int y) {
ii tmp;
// 이동했는데 사과가 있는지 확인
if (board[x][y] == 2) {
board[x][y] = 0;// 있음 -> 사과만 제거 (꼬리 움직이지 x)
} else {
tmp = snake.back();
board[tmp.first][tmp.second] = 0;
snake.pop_back(); // 사과 없음 -> 꼬리 제거 tail pop
}
//머리 이동하기 push front
snake.push_front({x, y});
board[x][y] = 1; //이동한 부분 1로 변경
}
int main() {
int n, k;
cin >> n >> k;
//경계 초기화
initBoard(n);
//뱀 시작위치
snake.push_front({1, 1});
board[1][1] = 1;
// 사과 배치
int i, j, l;
while (k--) {
cin >> i >> j;
board[i][j] = 2;//사과
}
cin >> l;
int a;
char d;
while (l--) {
cin >> a >> d;
direction.push({a, d});
}
int sec = 0;
int cur_dir = RIGHT;//최초 머리의 방향 (오른쪽)
ii top;
int x, y;
while (true) {
// 이동
top = snake.front();//현재 머리의 위치
sec++;
//머리의 방향에 따라 어느방향으로 이동할지 결정해줌
if (cur_dir == TOP) {
x = top.first - 1;
y = top.second;
} else if (cur_dir == BOT) {
x = top.first + 1;
y = top.second;
} else if (cur_dir == RIGHT) {
x = top.first;
y = top.second + 1;
} else if (cur_dir == LEFT) {
x = top.first;
y = top.second - 1;
}
//벽과 부딪힘 or 본인 몸과 부딪힘 -> 종료
if (board[x][y] == 1) break;
//이동
move(x, y);
//x초가 끝난 뒤
//방향 전환 여부 확인
if (sec == direction.front().first) {
//방향을 전환
cur_dir = changeDir(cur_dir, direction.front().second);
//pop
direction.pop();
}
}
cout << sec;
}
뻘짓
방향 전환 문제는 국룰이 있다고 한다.
https://iagreebut.tistory.com/236
방향전환을 다음과 같이 적용하면 이렇게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다.
코드
//
// 뱀
//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deque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pair<int, int> ii;
typedef pair<int, char> ic;
const int SIZE = 100;
ii dir[4] = {{0, 1}, //우
{-1, 0}, //상
{0, -1}, //좌
{1, 0}}; //하
int board[SIZE + 2][SIZE + 2] = {0};
deque<ii> snake;
queue<ic> direction;
//바운더리에 1추가
void initBoard(int n) {
for (int i = 0; i < n + 2; i++) {
for (int j = 0; j < n + 2; j++) {
if (i == 0 || i == n + 1 || j == 0 || j == n + 1)
board[i][j] = 1;
}
}
}
void move(int x, int y) {
ii tmp;
// 이동했는데 사과가 있는지 확인
if (board[x][y] == 2) {
board[x][y] = 0;// 있음 -> 사과만 제거 (꼬리 움직이지 x)
} else {
tmp = snake.back();
board[tmp.first][tmp.second] = 0;
snake.pop_back(); // 사과 없음 -> 꼬리 제거 tail pop
}
//머리 이동하기 push front
snake.push_front({x, y});
board[x][y] = 1; //이동한 부분 1로 변경
}
int main() {
int n, k;
cin >> n >> k;
//경계 초기화
initBoard(n);
//뱀 시작위치
snake.push_front({1, 1});
board[1][1] = 1;
// 사과 배치
int i, j, l;
while (k--) {
cin >> i >> j;
board[i][j] = 2;//사과
}
cin >> l;
int a;
char d;
while (l--) {
cin >> a >> d;
direction.push({a, d});
}
int sec = 0;
int cur_dir = 0;//최초 머리의 방향 (오른쪽)
ii top;
int x, y;//다음에 머리가 이동할 위치 계산
while (true) {
// 시간 지남
sec++;
top = snake.front();//현재 머리의 위치
//방향을 고려한 위치 이동
x = top.first + dir[cur_dir].first;
y = top.second + dir[cur_dir].second;
//벽과 부딪힘 or 본인 몸과 부딪힘 -> 종료
if (board[x][y] == 1) break;
//이동
move(x, y);
//x초가 끝난 뒤
//방향 전환 여부 확인
if (sec == direction.front().first) {
//방향을 전환 -> 이렇게 간단하게 구현할 수 있음!
if (direction.front().second == 'L')
cur_dir = (cur_dir + 1) % 4;
else
cur_dir = (cur_dir + 3) % 4;
//pop
direction.pop();
}
}
cout << sec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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