NFT강의 내용 정리
블록체인, NFT이해와 활용
5월 이후 거래량 95%하락
NFT관련 접목사업 진행이 되지 않았음
거품이 빠졌거나, 기술과 산업자체가 어울리지 않는다.
NFT를 적용한 브랜드들
하지만 모든 브랜드가 NFT라는 용어를 쓰지는 않는다
ex) 레딧 NFT : 컬렉터블 아바타
WEB 3.0
Ownership : 팔 수 없는 아이템은 진짜 내 것이 아니다 ex) 게임에서 소유한 아이템을 팔수 없으면 내 소유가 아니다
디지털 상의 컨텐츠/아이템을 실제 고객과 사용자에게 돌려주는 것
NFT가 메타버스와 융합을 이루어내는 시점이 NFT 2.0이고
커뮤니티 및 팬덤이 NFT를 성공시킬 수 있는 요인임
대기업이 커뮤니티를 만들어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NFT시장에 진출하기 힘들기 때문에 외부 커뮤니티를 흡수함
아디다스) BAYC 콜라보
나이키 ) BTFKT (가상 신발 제작)
이미 팬덤과 유저를 보유한 커뮤니티를 흡수하는 것
NFT의 탄생법
1. NFT가 만들어지고, 커뮤니티가 생긴다
2. 커뮤니티가 생기고, NFT를 만든다
모두 커뮤니티가 지속되어야만 가능하다.
NFT는 Non Fungible Token으로
디지털 콘텐츠의 원본을 증명하는 기술로 "디지털 수집품"이라고 할 수 있다
각각의 고유한 속성을 가진 아이템을 표현하는 토큰
Fungible (대체가능)
달러, 비트코인, erc - 20
Non-Fungible
부동산, NFC아트, erc - 721
NFT의 이점
1. 진품여부 증명 -> 블록체인기술
2. 프로비넌스 증명(소유 기록 증명) -> 나 이전에 소유한 사람에 따라 가치가 달라짐 -> 블록체인기술
3. 영원성, 희소성
4. 창작자를 위한 로열티
양도되지 않는 NFT (현재 시도중)
졸업증명서, 학위, 이력, 국적 등 다른사람에게 양도 할 수 없는 NFT
현재로는 실현하기 어렵다
미래 주축 web 3.0
이런 개념들이 바꿀 미래에 대해 상상해보는 것들...